“생수 유통기한 지난 거 마셔도 되나요” .. 생수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

“생수 유통기한 지난 거 마셔도 되나요”
생수 유통기한 확인 방법
생수 유통기한
사진 = 데일리노트

최근 몇 년간 생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정수기의 번거로움이다.

정수기는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며,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이에 비해 생수는 사용이 간편하고, 필터 교체나 정기적인 유지보수의 부담이 없어 많은 소비자들이 생수를 선택하고 있다. 또한, 현대인의 바쁜 생활 패턴과 맞물려 빠르고 편리하게 물을 섭취할 수 있는 생수가 일상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수의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

생수 유통기한
사진 = 데일리노트

생수의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1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제조업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생수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관 방법이 필수적이다. 우선, 생수병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한다.

직사광선은 생수병을 가열하여 내용물에 화학 반응을 일으키고 유해 물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생수는 고온이나 극한의 추위도 피해야 하며, 이러한 환경은 생수의 맛과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생수의 위생적인 사용법

생수 유통기한
사진 = 데일리노트

생수를 마실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특히, 생수병에 직접 입을 대고 마시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입을 대고 마실 경우, 침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생수 내로 들어가면서 세균의 번식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침이 섞인 생수에서는 원래 1ml당 1마리 이하의 세균이 검출되어야 하지만, 입을 대고 마시면 세균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1ml당 최대 900마리의 세균이 검출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빠른 시간 내에 번식하는 세균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별도의 컵에 옮겨 마시는 것이 안전하다.

생수 유통기한
사진 = 데일리노트

마지막으로, 생수병의 적절한 처리 방법에 대해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사용한 생수병은 세균의 번식지가 될 수 있으므로,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바로 재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생수병을 재활용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권장되지 않는다. 병 안에 남은 물기가 세균의 증식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생수병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철저한 세척과 소독이 필수적이다. 생수의 위생적인 사용과 올바른 처리는 개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산 김치 괜찮을까

“중국산 김치, 먹어도 괜찮을까” .. 김장철 앞둔 소비자들, 비싼 국산 vs 중국산 김치 딜레마

더보기
노화를 늦추는 운동

“근육과 정신을 동시에” .. 노화를 늦추는 운동과 다양한 방법들

더보기
갑상선 암 예방법

“다시 증가하는 갑상선 암” .. 조기 진단과 예방법은 무엇?

더보기
치매예방

“치매가 제일 서럽다는데” .. 치매 예방, 평상시 습관을 잘 들여야 합니다

더보기
위스키 저렴하게 구매

“위스키가 요즘 대세라는데” .. 위스키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

더보기
알레르기

“나에게도 이런 알레르기가?” .. 식품 섭취 후 이상 반응, 알레르기 유발 물질 어떤 게 있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