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1년에 한번 교환하면 되나요?”
엔진오일 교환주기 방법과 비용
엔진오일은 차량의 유지보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 이 엔진오일은 윤활, 냉각, 방청, 세척의 기능을 모두 수행하며, 차량 엔진을 보호하는 ‘혈액’과도 같다. 이런 엔진오일의 수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므로, 정기적인 교체가 필수적이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연간 최소 한 번은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운전자의 88%가 이와 같은 교체 주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제조사는 1년 혹은 10,000km를 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한다. 특히 주행 거리가 평소 남들보다 많거나 급정거 급가속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이 주기를 단축할 필요가 있다.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을 경우, 엔진 내부에 오일 찌꺼기라고 부르는 슬러지가 쌓이면서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 증가된 소음 및 진동, 그리고 낮아진 연비로 이어질 수 있는데, 만약 최근에 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심해졌다면, 엔진오일을 교체할 시기일 가능성이 크다.
엔진오일 자가 점검 방법
엔진오일의 상태를 집에서도 쉽게 점검할 수 있다. 차량을 수평한 곳에 세워 엔진을 끈 후, 5~10분간 기다린 뒤 오일 게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오일 레벨이 낮거나 높은 상태는 엔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엔진오일 교체 비용은 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준중형차의 경우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 비용은 60,000원에서 70,000원 사이, 디젤 엔진의 경우는 80,000원에서 100,000원 사이이고,큰 차량일수록 교환 비용은 증가할 수 있다.
엔진오일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함으로써 차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최적의 성능을 유지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