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들과 생활 습관
환절기로 접어들면서 감기 및 호흡기 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
전문가들은 추운 날씨에는 체온을 1도만 높여도 바이러스 및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강화된다고 밝혔다. 체온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적절한 운동, 반신욕, 그리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음식 섭취가 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특정 식품들이 매우 유용하다고 알려졌는데, 생강, 마늘, 고추와 같은 자극적인 식품들, 표고버섯, 청국장, 해조류 등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히트 푸드들이다.
여기에 더해 인삼, 양파, 강황, 부추, 김치, 홍삼 등도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효과적이고, 사과, 토마토,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된다.
면역력 높이는 ‘질 높은 수면’의 중요성
잠은 단순히 ‘많이’ 자는 것보다 ‘잘’ 자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7~8시간을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낮으면 피로를 풀기 어렵고, 이로 인해 낮 시간 동안 무기력감에 시달릴 수 있다.
술, 담배, 카페인은 수면의 질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들로, 이들을 피하면서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낮 시간 동안 충분한 햇빛을 쬐는 것도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적당한 운동은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데, 주 3회 이상 적절한 강도로 운동하면 피로 예방에 좋고, 운동 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운동으로 인한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단,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체내의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노화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 또한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스트레스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며,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중요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적극적인 생활 태도를 유지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개인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