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 살균 어떻게 해야 돼요?” .. 칫솔 살균 방법과 교체 주기

“칫솔 살균 어떻게 해야 돼요?”
칫솔 살균 방법과 교체 주기
칫솔 살균
사진 = 데일리노트

매일 우리가 사용하는 칫솔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마모되거나 칫솔모가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칫솔의 교체 주기는 사용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2~3개월이 권장된다.

칫솔모가 벌어지거나 휘어지게 되면, 치아와 잇몸에 제대로 닿지 않아 제대로 된 청결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칫솔은 사용과 동시에 물기와 접촉되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세균 번식이 쉬워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집에서 하는 칫솔 소독 살균법

칫솔 살균
사진 = 데일리노트

국내 한 연구팀의 실험에 따르면, 식초, 구강청결제, 베이킹소다를 사용한 칫솔의 살균 효과를 비교한 결과, 식초가 가장 효과적인 살균력을 보였다. 식초를 1% 농도로 희석한 물에 칫솔을 5분 동안 담갔을 때 대장균과 황색 포도상 구균 등의 일반 세균 수가 현저히 감소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집에서는 화이트 식초나 일반 식초를 미지근한 물에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종이컵 한 컵 분량의 물에 작은 티스푼 하나의 식초를 풀어 준비하면 된다. 이렇게 준비된 식초물에 칫솔모를 담갔다가 5분 후에 헹궈 말려주면 소독이 완료된다. 이 소독 방법은 주 1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칫솔 살균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한편, 식초의 살균 효과는 뛰어나지만, 냄새 때문에 사용을 꺼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청결제를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구강청결제에 칫솔을 5분간 담가두면 칫솔모의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소독한 칫솔은 흐르는 물에 잘 헹구고,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에서 말려주는 것이 좋다. 창가에서 말리는 이유는 자외선의 소독 효과를 더욱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칫솔은 매일 사용하는 필수 위생 도구이므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구강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규칙적인 칫솔 교체와 정기적인 소독을 통해 세균의 증식을 막고,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위의 간단한 소독 방법을 통해 집에서도 쉽게 칫솔을 관리 해 보도록 하자.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산 김치 괜찮을까

“중국산 김치, 먹어도 괜찮을까” .. 김장철 앞둔 소비자들, 비싼 국산 vs 중국산 김치 딜레마

더보기
노화를 늦추는 운동

“근육과 정신을 동시에” .. 노화를 늦추는 운동과 다양한 방법들

더보기
갑상선 암 예방법

“다시 증가하는 갑상선 암” .. 조기 진단과 예방법은 무엇?

더보기
치매예방

“치매가 제일 서럽다는데” .. 치매 예방, 평상시 습관을 잘 들여야 합니다

더보기
위스키 저렴하게 구매

“위스키가 요즘 대세라는데” .. 위스키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

더보기
알레르기

“나에게도 이런 알레르기가?” .. 식품 섭취 후 이상 반응, 알레르기 유발 물질 어떤 게 있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