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에서 냄새가 나요”
배꼽 냄새 이유와 제거 방법
배꼽은 태어났을 때 탯줄이 붙어있던 장소로, 사실상 사람이 살아가는데 특별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은 아니다. 이처럼 출산 시 탯줄을 절단하면서 생기는 흉터와 같은 존재이긴 하지만, 만약 이곳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때가 끼고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배꼽은 조직이 얇고, 다른 피부에 비해 깊숙이 패여있어 세균이 서식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주름이 많아 때가 쉽게 끼며, 이로 인해 악취가 나는 경우가 많다.
배꼽을 파면 어떻게 될까?
배꼽을 파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데, 이는 잘못 전달된 상식 때문이다. 배꼽 아래는 장과 거리가 멀며, 근육이 있는 부위도 아니라 배꼽을 파도 장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곳을 오랫동안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때가 돌처럼 굳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샤워를 하면서 자연스레 닦이지만, 배꼽의 모양이 깊고 좁거나, 살이 많은 경우에는 때가 잘 닦이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배꼽 냄새 제거 방법
배꼽의 때를 제거하는 올바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소독된 솜이나 면봉을 사용하여 로션을 묻힌 후 가볍게 닦는 것이 좋다. 또는 샤워 중에 배꼽의 때를 충분히 불린 후 면봉으로 살살 닦아내면 좋다. 이 과정에서 너무 자주 닦게 되면 마찰과 자극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일주일에 한 두 번 정도 청소하는 것이 적당하다.
배꼽의 청결은 통상적으로 샤워 시간에 자연스레 관리되므로 너무 과하게 닦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냄새가 심하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이는 신체의 이상 신호일 수 있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